기사 메일전송
합리적 보수를 찾습니다
  • 박서현 기자
  • 등록 2016-12-19 13:52:36
  • 수정 2016-12-19 13:53:17
기사수정

   
 
최순실 사태로 한국의 보수주의가 기로에 섰다.
보수를 내세우는 새누리당과 대통령이 한국의 보수주의를 위험에 빠트렸다. 소중한 전통과 유산, 개인의 자유를 지키려는 보수의 원칙과 신념이 죽어버린 것이다.

가짜 보수주의자와 합리적 보수주의자는 어떻게 구분할까. 뒤틀리고 왜곡된 지금의 보수주의를 고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신간 『합리적 보수를 찾습니다』는 영국의 인문학자인 저자가 보수주의의 가치를 설파한 책이다. 저자인 로저 스크러튼은 영국에서 '그 누구보다 보수주의에 대해 가장 훌륭하게 정의내리는 인물'로 불린다.

하층 중산계급 가정에 태어난 저자는 노동당 당원이었던 아버지와 달리 보수적 가치에 더 끌리게 됐다고 한다. 저자는 사회에 대한 아버지의 불만은 "진짜였고 근거가 탄탄했다"고 봤지만 그 불만을 해소하려고 취했던 "아버지의 방식은 꿈이었다"고 평가한다.

경제, 외교, 환경, 교육, 문화 등 우리의 삶을 둘러싼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보수주의의 근본 철학을 설득력 있게 설명한다. 우리나라 보수주의와는 다른 영국의 보수주의를 다룬 책이다.

합리적 보수주의자는 선대의 물질적, 정신적 유산을 후대에 잘 물려주려 한다. 원칙을 어기지 않고, 약자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는다.

로저 스크러튼 지음/ 박수철 옮김/ 더퀘스트/ 320쪽/ 1만6000원.

0
마이펫뉴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