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이 책은 역사, 문화, 음식, 어원 등 저자가 평소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인문사회학에 대한 지식을 정리하면서 그를 통해 갖게 된 인문학적 시각을 반영하는 책이다. 저자는 인류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끊임없는 공부를 통해 우리가 좌우로 나누어지고, 종교 전쟁을 하고, 세대 간의 갈등을 갖는 것은 옳고 그름이라는 흑백 논리 때문이며 그 뿌리들을 거슬러 올라가면 하나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옳고 그름이 아닌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다.
이 책을 쓸 때 저자는 객관성을 최우선 기준으로 했고, 그를 위해 기존 한글로 된 국내 자료는 전혀 인용하지 않고 영어로 된 여러 자료들을 비교하며 판단했다. 즉 먼저 영어로 소재를 발굴하고 작성한 후 한글로 옮기는 작업을 한 것이다. 이렇게 먼저 작성된 그의 영문 원고는 그가 사용하는 인스타그램 계정(@Curiousprofessor)에 수록돼 있다.
이 책에는 정말 다양하고 다채로운 역사, 인문학적 지식이 담겼다. 지구의 환경과 공전, 자전 메커니즘부터 시작해 인류의 기원 같은 크고 어려운 주제부터 우리가 일상에서 즐기는 커피와 차, 음식, 술 등의 사소하고도 재미있는 주제까지, 누구나 흥미를 가질 만한 96가지 주제에 대해 백과사전처럼 자세하고도 흥미롭게 서술하고 있다. 단순히 사실의 나열로 그치지 않고 한 가지 주제에 대한 다양한 가설과 그에 대한 증거까지 차근차근 제시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객관적으로 가설의 사실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한 것도 큰 장점이다.
저자 윤석준 교수는 비행 시뮬레이터를 시작으로 다양한 시뮬레이터 연구개발을 30년 이상 한 엔지니어이다. 서울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항공우주공학을 공부했고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항공우주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내 항공우주 및 국방 분야 시뮬레이터의 1인자로 불리며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전임교수이자 ㈜모델심의 대표이다. 1995년 경비행기 비행기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 2016년에는 국내 최초로 국가지정 민간 비행 훈련장치를 개발하기도 했다.
윤석준 저/ 북랩/ 1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