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내셔널지오그래픽 채널 인기 과학 팟캐스트로 만나는
밀리언셀러 과학 저술가 닐 타이슨과 스타들의 대화
과학과 창의성, 예술의 경이로운 만남! ― 《북리스트》
바로 이 때문에 모든 생명체들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이 행성에서 물리 법칙이 다윈이 말한 자연 선택에 의한 진화라는 놀라운 과정을 통해 우리와 같은 생명체를 만들어 냈다는 사실은 참으로 놀랍습니다. ― 리처드 도킨스(진화 생물학자)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있다면 우리는 3차원의 입체 세계에 대해 이야기하는 셈입니다. 하지만 도로에 나가게 되면 갑자기 2차원 세계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겠지요. ― 일론 머스크(기업인)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흑백처럼 딱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회색처럼 불분명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 해결, 상상력, 공감 능력 등에 있어 양성성을 갖는다면 유리할 것입니다. 즉 우리가 갖고 있는 크레용 상자가 더 커진 셈이지요. 누구나 선 바깥의 어느 곳에든 색칠을 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 수전 서랜든(배우, 뮤지컬 영화 「록키 호러 픽처 쇼」의 주인공)
지금으로부터 500년 후, 후대의 인류가 20세기에 일어난 오직 하나의 사건만을 기억한다면 그것은 바로 인류 최초의 달 착륙일 것입니다. ― 월터 커닝햄 대령(아폴로 7호의 달 착륙선 조종사)
1960년대 방영된 「스타 트렉」 시리즈에서 우주선 엔터프라이즈 호 통신 담당 장교 우후라 대위 역을 맡은 배우 니셸 니콜스는 1970년대 후반 NASA로부터 우주 비행사 후보 모집을 위한 홍보를 의뢰받았을 때 우주 비행단에 반드시 모든 인종과 모든 성별이 포함될 것을 요구했다. “여태껏 NASA에 지원한 우주인 후보 중 가장 뛰어난 사람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설명도, 어떤 핑계도 절대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아주 굉장한 사람들이 엄청나게 들이닥칠 예정이니까요. 우주인으로 선발된 인원 중 최소 1명의 여성과 최소 1명의 유색 인종이 있어야만 합니다. 만일 이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을 시, 제가 반드시 문제로 삼을 것입니다.”(『스타 토크』 본문에서)
천체 물리학자이자 과학 커뮤니케이터인 닐 디그래스 타이슨이 진행을 맡은 프로그램인 「스타 토크」는 2015년부터 4년 연속 에미 상 정보 시리즈 분야 후보로 올랐으며 2019년에는 인터넷의 오스카 상인 웨비 어워드(THE WEBBY AWARDS) 팟캐스트/디지털 오디오 과학/교육 분야에서 온라인 투표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후보에게 돌아가는 피플스 보이스상(PEOPLE’S VOICE)을 수상했다. NYCC뉴욕 코믹콘 현장 중계, 저널리스트 크리스티안 아만포와의 대담을 포함해 현재 10시즌 42에피소드 총 693편이 활발히 업데이트되고 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채널을 통해 방송된 라디오와 텔레비전은 인터넷 팟캐스트와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로도 공개된다.
닐 디그래스 타이슨, 찰스 리우, 제프리 리 시몬스 저/ 사이언스북스/ 340쪽/ 2만9,5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