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는 중독 스펙트럼의 어디쯤 있을까?
  • 김진성 기자
  • 등록 2020-03-25 07:28:04
  • 수정 2020-03-25 07:28:34
기사수정
   
 

45세까지 알코올 중독자였고 가족도 각종 약물 중독으로 고통을 겪은 중독 전문 의사 '닥터 폴'과 과학 저널리스트가 함께 중독의 원인과 성격, 치유 방안 등을 설명한다.

저자들은 술이나 게임, 스마트폰, 약물, 마약 등 어떤 종류의 중독이건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것이며 중독은 하나의 '스펙트럼'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닥터 폴이 그랬던 것처럼 알코올에 빠졌더라도 용케 출근하고 법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도 엄연히 알코올 중독이며 경증 중독이라도 중등도로, 또 중증으로 끝까지 내달릴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

우리는 모두 중독에 취약하다. 그러니 누구라도 중독에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한다면 해결의 첫걸음은 내디딘 셈이다.

저자들은 각자가 '중독의 스펙트럼'의 어디쯤 있는지를 판별할 수 있는 진단표를 제시하고 어떤 사람을 특별히 중독에 더 취약하게 만드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본다.

또 통증완화제, 필로폰·각성제, 알코올, 대마초, 게임·도박·음식·쇼핑·인터넷 등 종류별 중독의 증상과 진행 과정을 알아본다.

그리고 치유를 위한 13가지 방법을 소개하면서 중독자 모임, 중독 회복에 도움이 되는 식단, 불안 해소와 수면에 도움이 되는 에센셜 오일 등 세부 내용을 안내한다.

폴 토머스·제니퍼 마굴리스 저/ 조남주 역/ 학고재/ 456쪽/ 2만2천원.

0
마이펫뉴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