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국내 최초 애견미용사 권상국씨는 1970년대 애견미용을 시작해 1987년 권상국애견미용학원을 설립했다. 동물을 좋아하는 이유로 애견계에 입문한 것을 계기로 반려동물산업에 중추역할을 하고 있는 것. 이제까지 능력 있는 제자들을 다수 배출하며 쉬지 않고 한 길만 걸어가고 있다.
일상을 넘어 예술을 넘나드는 애견미용, 이 분야의 장인이라고 할 수 있는 권상국씨(52)를 마이펫뉴스가 만났다.
▲ 마이펫뉴스 : 국내 최초 애견미용사인데 당시 애견문화 및 일의 시작 동기가 궁금하다.
▼ 권상국 원장 : 지방에서 서울로 무작정 올라왔을 때가 1970년대 말이다. 그 때 한국 애견문화의 인기가 높아지며 번식산업이 활발하게 진행됐다. 단모종이 많았던 시절이었는데 1980년대 초부터는 다양한 견종들이 수입되고 분양되면서 장모종들이 늘어났다.
서울에 올라와 취업한 곳은 가방 공장이었다. ‘서울에 올라가면 굴뚝이 가장 큰 건물을 찾아가 일해라’는 아버지의 말 때문이다. 이후 남산 근처로 이직해 아이스크림 판매를 했다. 주로 충무로 일대를 돌아다니며 장사했는데 당시 유행이었던 분양샵의 강아지들을 볼 일이 많았다. 그런 강아지들을 보니 시골에서 키웠던 반려견이 떠올랐고 그 생각에 판매하는 것도 잊고 강아지 구경만 했다. 덕분에 아이스크림이 모두 녹아 장사를 망치는 경우가 많았고 이를 본 대리점 대표가 아는 지인의 동물병원을 소개시켜준 것이다. 동물병원에서 잡다한 일들을 하며 장모종의 지저분한 털을 다듬기 위해 가위질을 했다. 애견미용의 개념이 없던 시기라 소문으로 사람들이 찾아오면서 지금의 애견미용을 시작하게 되었다.
▲ 마이펫뉴스 : 기억 속 반려견은 어떤 모습인지.
▼ 권상국 원장 : 외가에서 데려다 키운 믹스견으로 이름은 베쓰. 일명 똥개였는데 그때는 사람이 남긴 음식이나 똥을 먹으면서 자랐다. 매우 영리하고 똑똑한 강아지였다. 함께 약초를 캐러 다니기도 하고 산책하고 놀며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보냈다. 그런 어느 날 밖에서 쥐약을 먹고 죽기 직전이 되어 집으로 돌아온 베쓰는 아궁이 안에 들어가 죽었다. 얼마나 괴로우면 그곳에 들어갔을까 싶어 불도 못 피고 그 안의 베쓰를 꺼내어 근처 산에다 묻었다. 그러나 동네 어른들이 묻은 개를 찾아내 보신탕으로 먹었던 슬픈 기억이 있다.
▲ 마이펫뉴스 : 권상국애견미용학원 설립 배경은.
▼ 권상국 원장 : 1970년대 말부터 시작한 애견미용을 바탕으로 1983년 애견미용사라는 목간판을 달고 본격적으로 일했다. 1985년부터 애견미용사라는 직업이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며 배우고자 하는 이들이 생기자 미용을 가르칠 수 있는 공간이 필요다고 생각했다. 처음에는 미용실 및 다른 학원으로 운영하다 1987년 충무로에 권상국애견미용학원을 설립, 1988년부터 제자를 배출했다.
▲ 마이펫뉴스 : 학원의 교육과정이나 환경은 어떤가.
▼ 권상국 원장 : 1년 정규과정은 기존의 하루 4시간 수업을 5시간으로 바꾸어 10개월 과정이다. 5개월씩 수강이 가능하며 각각 3급과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1급을 따기 위한 과정은 최소 2년이다. 현재 수강료는 한 달 100시간을 기준으로 일주일에 5일 수업이 45만원이다. 취업을 위한 자격증은 최소 2급부터 인정하나 전문적인 미용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2년 이상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는 점점 발전하는 애견미용 산업에서 기술력과 전문성을 보다 강조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교육시 미용 실습은 학원 내 준비된 견들을 통해 가능하다. 따라서 본인 소유견이 필요치는 않다.
▲ 마이펫뉴스 : 지금의 애견미용 산업과 전망은.
▼ 권상국 원장 : 애견미용사들이 설 자리가 많아지고 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전문 애견미용사로도 많은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전문직 중 하나로 앞으로는 해외 취업도 추천하고 싶다. 특히 본원의 교육생들은 쇼독 미용으로 대부분의 대회에서 높은 입상을 한다.
▲ 마이펫뉴스 : 향후 계획은.
▼ 권상국 원장 : 미용 실습과 더불어 반려견으로 키우고 있는 강아지들이 150마리 있다. 견종은 케리블루테리어, 아프간하운드, 스탠다들 푸들, 푸들 등이다. 이들을 직접 키우며 미용 분야의 다양성을 연구하고 직접 브리딩 하며 추후 사이즈, 색깔, 미용 스타일 관련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기는 아마 7~8년 후쯤이 아닐까 싶다.
권상국애견미용학원 : www.pettrimmer.com
연락처 : 02 2277 0818